연세허수범내과소개

상담문의

·
·
·
·

개인정보취급방침   동의

건강칼럼
연세허수범내과의 건강칼럼 입니다.
  • HOME >
  • 연세허수범내과소개 >
  • 건강칼럼
 
게시판 상세보기
제목 잦은 복통과 설사가 지속된다면? 크론병 의심하세요!
작성자 연세허수범내과
작성일 2018-05-03 [15:45] count : 727

 

잦은복통과 설사가 지속된다면? 크론병 의심하세요!

 

 

ti087b3811.jpg

 

 

 

체력이떨어지고 면역력이 약해지면 발병하게 되는 크론병은 입에서 항문까지 소화관 전체에 걸쳐서 어느 부위에서든지 발생할 수 있는 만성 염증성 장 질환이다. 크론병은 만성으로 이어지며 치료가 일생동안 지속되기 때문에 그냥 방치하시는 분들이 많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질환에 대해 조치를 취하지 않고 그대로 방치 하게 된다면 합병증으로 이어져 더 심각한상황을 불러올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 크론병 원인

크론병의 확실한 원인은 아직까지 밝혀진 것은 없다. 그렇지만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과 함께 소화관 내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세균에 대한 우리 몸의 과도한 면역반응 때문에 발병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가장 밀접하게연관되어 있는 원인은 흡연이며, 흡연은 크론병 질병의 발생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흡연자의 경우에는 크론병수술을 받은 후에도 재발률이 높고 증상이 더욱 악화되게 된다. 또한 찬 성질을 지니고 있는 음식을 자주드시는 분이나 회 같은 날 음식을 즐기시는 분들에게도 모든 소화기관에 궤양성 염증을 유발하는 크론병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 크론병 증상

복통, 설사, 혈변, 식욕 감퇴, 미열등이 크론병의 대표적인 흔한 증상이며, 관절염이나 담관염, 신장결석 등 장 외의 증상도 비교적 자주 나타난다. 증상의 종류는 환자마다 다양한데 서서히 또는 급속히나타나고 우리나라 크론병 환자의 30~50%에서는 항문 주위에 병적인 변화가 동반된다. 이와 같은 증상이 4~6주 이상 지속되거나 갑작스럽게 체중이 확연히줄어들게 되면 크론병일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즉시 병원을 방문해야 한다. 또한 흔하게 치핵이나 치루등이 생기는데 크론병이 동반되지 않은 경우에 비해서 증상이 단순하지 않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질환을 오랫동안 방치하게 된다면 항문루나 장폐색 대장암 등 합병증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아지니 조금의 증상이라도 의심이 된다면 진단을 받아야 한다.

 

 

■ 크론병 합병증

대부분의 경우에는 증상의 악화와 호전이 반복되며 때로는 증상이 오랜 기간 동안아예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다. 약 절반의 환자에게서 여러 가지 이유로 각종 수술을 시행하게 되는데농양, 장폐쇄, 출혈 등의 합병증이 발생하게 되는 경우, 내과적 치료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완화되지 않는 경우에 수술을 시행하게 된다. 치루는 크론병에서 매우 흔하게 발생하는 합병증이다. 크론병의 합병증으로발생하게 되는 치루는 일반적인 치루와는 달리 단 한번의 수술로는 치유가 잘 되지 않으므로 수술을 여러 차례 시행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크론병은 선진국병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이는 크론병을 앓고 있는 환자들이 서구화된 도시 지역에 많이 살고 있고 미국이나 유럽 등지에 많은 환자들이 분포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도 최근 20~30년 동안 크론병 환자가 급증하고 있다. 크론병을 미리 예방하기 위해서는 찬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것을 최대한 자제하는 것이 좋다.